한국건축의 역사 - 현대건축에서의 한국전통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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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축의 역사 - 현대건축에서의 한국전통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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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26
1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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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축의 역사 - 현대건축에서의 한국전통의 의미
한국건축의 역사 Report
( 현대건축에서의 한국전통의 의미 )

목 차

1. 수졸당

2. 임거당

3. 미제루
1) 수 졸 당

- 건축가 : 승효상
- 위치 : 서울 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02-14번지
- 대지면적 : 234.40㎡
- 건축면적 : 117.54㎡
- 연면적 : 195.50㎡
- 규 모 : 지하1층 지상 2층
- 외부마감 : 드라이비트 시스템 (THK50 스티로폼)
- 건축년도 : 1993년
- 수상 : 김수근 문화상 수상
건축 문화 대상 본상 수상

전통적인 공간의 구성, 마당, 담장 등을 계획하였다.
“빈자의 미학” 여기에선, 가짐보다 쓰임이 더 중요하고, 더함보다는 나눔이 더 중요하며, 채움보다는 비움이 더욱 중요하다.

- 수졸당의 전체 구성

전체 구성은 현관을 기준으로 사랑방은 별도로 떼어내고, 거실과 안방이 함께 안뜰을 둘러싸는 ‘’자 모양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한옥의 창살문이 연상되는 대문을 통해 들여다본 안쪽의 분위기는 좀 다르다. 일단 안으로 들어서면 기와를 얹은 나지막한 돌담과 먼저 마주한다. 오른편으로 들어가면 현관이고, 왼편에 흙마당이 딸린 사랑방이 따로 있다.
돌담 너머로 거실 앞 안뜰이 살짝 엿보이는데, 그 안뜰 뒤쪽으로 장독대를 둔 뒤뜰이 자리잡고 있다.

이렇게 이 집은 70평 남짓한 대지에 한 덩어리의 집을 앉힌 것이 아니라 부분 부분이 나뉘어 있어 보는 사람에게도, 사는 사람에게도 의외의 즐거움을 안겨준다. 그래서인지 집 전체가 1,2층을 합해 60평 정도인데 외관상으로는 그보다 훨씬 넓어 보인다. 현관 옆에 따로놓은 사랑방은 유교수가 불시에 자주 찾아오는 친우들을 접대할 때 안주인에게 불편을 주지않도록 의도한 부분이다. 이 사랑방의 방안 혹은 툇마루에 나와 앉으면 담장 옆의 봉숭아나 수련을 심은 물혹 등을 벗하며 사색에 잠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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