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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TP 로토콜을 이용한 데이터 송수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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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신 Project
(Socket Programing)
● 인터넷 소켓
소켓 (Internet socket, socket 혹은 network socket 라고 부르기도 한다)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의 통신의 접점에 위치한 통신 객체다.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들은 소켓을 생성하고, 이 소켓을 통해서 서로 데이터를 교환한다. 즉 소켓이란 운영체제의 한 부분으로서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프로그램이고 애플리케이션은 특정한 함수를 통해서 소켓에 접근할 수 있다. 소켓 프로그램은 대부분 쌍으로 존재하는데, 서버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이다. 인터넷 소켓은 크게 두 개의 타입으로 나누어 질수 있는데
UD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경우와 TC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위키백과 참고-
● UDP, TCP 프로토콜
위에서 말했듯이 인터넷 소켓은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고 하였는데 TCP와 UDP라는 프로토콜에 대하여 알아보면,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점에서 TCP, UDP 모두 비슷하지만 특성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TCP - 연결지향이며, 자체적으로 오류를 처리하며, 네트워크 전송중 순서가 뒤바뀐 메시지를 교정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연결지향이란 말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측과 데이터를 전송받는 측에서 전용의 데이터 전송 선로(Session)를 만든다는 의미이다. 데이터의 신뢰도가 중요하다고 판단 될 때 주로 사용된다.
UDP - 비연결지향이며, 오류를 처리하거나 순서를 재조합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단순히 데이터를 받거나, 던져주기만 하는 프로토콜이다. UDP는 특히 실시간 멀티미디어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위키백과 참고-
● TFTP 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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