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분포텐셜의 개념
수분포텐셜이란 물의 에너지 상태를 묘사한 것으로 같은 온도에서 물과 자유수간에 생기는 단위부피당 화학포텐셜(어떤물질 1g분자량의 자유에너지[일정한 온도와 기압하에서 일로 전환할 수
있는 최대 에너지의 양]를 뜻함)을 수분포텐셜이라 합니다.
물의 화학포텐셜--] 물 1g분자량의 자유에너지--] 물 1g분자량이 일정한 온도와 기압하에서 일로 전환할 수 있는 최대 에너지의 양 = 수분포텐셜
이러한 수분포텐셜은 생체막을 포함하여 반투막을 사이에 두고 한쪽에는 물, 다른쪽에는 삼투압을 갖는 용액이 있을 때, 물이 용액쪽으로 발생하는 압력의 원동력이기도하며 일반적으로 식물세포의 액포로 물을 끌어올리는 힘을 나타냅니다.
수분포텐셜은 증산작용을 이해하기위해 꼭 알아야할 용어이며 물의 이동방향을 정합니다.
또 수분포텐셜로 인해 자유수(Free water)는 방해장벽이 없다면 수분포텐셜이 높은 곳에서 낮은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위 그림들과 같이 순수한 물(자유수)는 수분포텐셜이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이동합니다.
2. 수분포텐셜의 방정식
수분포텐셜(w)은 한 조건에서 용액중의 물의 화학포텐셜(w)과 대기압하의 같은 온도에서 순수한 물의 화학포텐셜(⁰|w)과의 차이를 물의 부분몰부피(Vw, 물 1몰부피,18㎤/mol)로 나눈값으로 정의합니다.
w = w - ⁰zw / Vw
*수분포텐셜에 용질의 농도와 압력이 끼치는 영향을 넣어 방정식으로 나타낸다면
[w= s+p]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식물체에서의 수분포텐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