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놀이문화의 대안적 공간 확보
2. 자기표현의 도구
3. 또래문화의 양산지이며 공동체적 열망의 구현
4. 편리한 상상력의 확장
5. 온라인 게임
6. 미디어는 사회와 문화의 반영
Ⅲ. 사이버문화를 윤리적 위기로 보는 관점
1. 비인간화
2. 사이버섹스
3. 공동체 의식 상실
4. 습관의 변화
Ⅳ. 사이버 문화의 윤리적 위기에 대한 대처방안
1. 가정에서의 사이버 윤리교육
1) 사이버공간에 대한 지식의 습득
2) 인터넷 접속동기 이해하기
3) 부모의 모범과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
4) 합리적인 가정수칙의 제정
2. 학교에서의 사이버윤리교육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컴퓨터의 발달,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초고속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해 우리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므로 오늘의 사회현상을 이해하는 데 컴퓨터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이른바 사이버 문화의 실체와 영향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 과제가 되었다. 각종 사회문제는 물론 건전한 사회정립을 위한 대안 마련에 사이버 매체의 영향력과 여파를 간과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만큼 각종 사이버 매체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화적 의식 형성과 실천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