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 사항
1) 계획서는 살아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엄청난 노력 을 통해 탄생된 것이라 할 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그때 고쳐서 써야 한다. 그리고 계획 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점검, 작성되어야 한다.
2) 사업계획서는 충분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 3자에게 설득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제 1의 목표이다.
3)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자만심이 되거나 자신의 의견에 몰입되어 갇혀버린 다면 사업계획서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한 객관적인 것이어야 한다.
4) 핵심내용을 강조, 부각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 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아이템의 핵심을 중점 부각시키고 그것이 기술적 내 용일 경우라도 투자자 및 관련 당사자가 알기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
5)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가정을 배제해야 한다. ‘이렇게되면 자금조달은 순조로 울 것이다.’ 무엇이 어떻게 된다면 판매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 라는 식의 가정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서는 안된다. 특히 자금조달 및 운용 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그 원칙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주의할 점 10가지를 적어본다.
1)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공공의 이익을 위 한 것이어야 한다.
2) 사업 내용이 차별화되도록 노력한다. 특징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3) 틈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격할 전략을 제시한다.
4) 구체적인 숫자의 예측으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보인다.
5) 제품의 가격, 이윤, 판매량, 시장점유율 등을 예측할 때는 지나치게 낙관 적인 자세로 임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