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냉전체제의 종속 이후 세계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우위보다는 경제적 우위의 선점을 위해 새로운 경쟁의 양상과 체제의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경제적 요인이 중요시됨에 따라서 국제적 환경은 경제발전을 위한 치열한 무한경쟁체제로 새롭게 재편되었고, 이로 인해 중국은 개혁과 개방의 과정 중에서 자본주의 시장원리를 사회주의 중국에 적용하게 되었다. 사회주의와 시장경제 원리가 서로 원만히 적용될 수 없는 모순일 수도 있지만 자본주의에서도 계획에 의한 통제가 있는 것처럼 사회주의에서도 시장이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논리를 강조하였던 등소평에 의한 사회주의 시장경제원리의 추진에 따라 지금의 중국은 앞으로의 잠정적 세계 강자로 부상해 가고 있다.
2. 중국의 개혁 개방의 배경
중국은 1920년대부터 지속되어온 국공내전으로 인해 공산당 통치 이전부터 경제가 극도로 피폐된 상황에 처해있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민국 건국 이래로는 지주 세력 타파를 위해 토지제도의 개혁을 서두로 자본주의적 요소들을 제거하면서 사회주의체제를 형성해왔다. 그러나 토지개혁의 무리한 단행과 농민이 대다수인 중국의 실정에 맞지 않는 중공업 위주의 경제정책 추진으로 중국은 불균형 발전을 초래해 오고 있었다.
또한 1960년대 초에는 중-소 분쟁에 따른 소련의 대중원조 중단과 기술자 철수, 대약진 운동 등 자력갱생 원칙에 의한 자립경제정책과 그 실패, 10년 동란으로 불리는 문화대혁명으로 인한 경제기반의 위축과 왜곡현상 등은 이러한 상황에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