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접하는 기계들 또는 구조물의 재료들은 충격하중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충격 하중은 정적인 시험으로는 해석이 불가능하다. 인장시험에서 단면수축률이 크다고 해서 충격에서도 강하다고 볼 수는 없는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시험편을 충격적으로 파단할 때 충격으로 인한 흡수에너지의 크기를 구하여 재료의 인성과 취성의 정도를 판정하는 시험이 필요하게 된다.
충격 시험법에는 샤르피 시험과 아이죠드 시험이 대표적인데 이중 샤르피 충격시험은 진자식 해머 운동에 의한 샤르피 충격 시험기를 사용해서 하는 충격굽힘 또는 충격인장 시험법이다. 충격력에 대한 재료의 충격저항을 시험하는데 사용하며 충격시험에서 재료를 파괴 할 때, 그 재료의 인성 또는 취성을 시험한다. 시편을 시험기의 해머로 두들겨 절단하는 데 소요된 에너지를 최초에 해머를 들어올린 각과 절단 후의 치켜올린 각에서 계산하여 노치부의 최소 면적으로 나눈 값을 충격값으로 한다.
2. 이론
(1) 샤르피 충격 시험기
Ⅰ. 30kg-m의 샬피 충격시험기는 타격속도 5.28m/s 또는17ft/s 내외가 표준으로 되어 있다. 샤르피 충격시험 기에서 진동하는 펜듀럼의 굽힘을 방지하기 위하여 보조봉이 붙어 있어 계측의 정확을 기할수 있게 되어 있다.
Ⅱ. 헤머를 시동위치에까지 이동시키기 위한 핸들은 그 축에 워엄치차를 가지고 있어 펜듀럼 헤머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고, 헤머가 시험편을 타격한 후에 반대측으로 올라간 각도를 읽기 위한 각도지시판이 있고, 시험편 파괴 후에 일어나는 펜듀럼햄머의 왕복운동을 제어하기 위한 브레이크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