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동학대는 대부분 가정 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가정사’ 로 치부되어 사회적 관심을 받지 못하였다. 자녀를 부모의 소유물로 인식하고 자녀의 훈계, 체벌을 인정하는 등 타인의 개입을 불허하는 아동관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는 공개되거나 사회문제가 되지 않았다. 특히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부장제의 가족체계와 유교관은 이러한 생각을 더욱 강화시켰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핵가족화현상이 심화되고 취업모와 미혼모 및 이혼과 별거 등에 의한 한 부모 가정의 증가와 더불어 IMF로 인한 경제사정의 어려움은 아동학대의 가능성을 더욱 유발시키고 있다. 따라서 아동보호는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중요한 문제이다.
Ⅱ. 아동학대의 이해
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시대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 서로 다른 기준과 범위를 가지고 사용되어 왔으므로 일관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려우나, 학행동의 의도성 유무, 학대로 인한 가시적인 발달적 손상 유무 및 손상부위, 학대의 빈도와 지속성 여부 등의 몇 가지 기준에 의해 크게 협의의 의미와 광의의 의미로 구분하여 정의하고 있다.
먼저 협의의 정의는 학대의 범위를 신체적 학대로 제한하고 있다. 이것은 부모나 양육자의 행위 또는 태만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비우발적인 신체적 상처라고 정의할수 있으며, 대표적인 학대의 유형은 신체적 학대와 성적 학대를 들 수 있다. 그러나협의의 정의는 신체적 학대의 문제에만 국한하고 심리적 학대의 중요성과 심각성을 간과하고 있다. 또 다른 정의로 광의로 정의하는 입장에서는 학대와 방임을 구분하지 않고 광의 아동학대에 방임을 포함하고 있다. 학대에 방임을 포함시켜 정의할 때 아동의 권리를 보호하고 예방적 개입을 지지할 수 있다는 면에서 보다 바람직한 정의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