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복지를 배우면서 보육시설에 종사하는 내 처와는 그 분야에 대해 많은 얘기를 나누는 편이다. 내 처가 보육시설에 출근한지 얼마 되지 않아 나에게 자기가 다니는 어린이집에 대해 얘기해 주었다. 부족한 인력과 시설, 더군다나 비위생적인 식사준비와 간식 등은 내가 느끼기에 과히 충격적이었다. 그러나 며칠뒤 동창모임에서 나는 더 황당한 얘기를 들은바 있다. 아주 긴 시간동안 보육시설에 종사하고 있던 나의 동창에게 부인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했더니 보육시설의 거의 반은 그런 시설상태를 가지고 있다고 나에게 말해 주었다.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고 우리나라의 보육시설은 급성장 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양적인 성장이었다. 앞의 본인의 예와 같이 질적인 성장은 부족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2004년경부터 질적인 성장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그 방법 중 여러 가지가 논의 되었고, 또 되고 있다. 예를 들면 2005년부터 도입된 보육교사의 국가자격증제 같은 것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의 방법이 이제부터 말하고자하는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이다.
보육시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는 과연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고 그 목적과 필요성, 또한 어떻게 시행되며, 그의 문제점은 과연 없는가 하는 것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보았다.
Ⅱ. 본론
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기본개념
1)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의 정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는 보육현장을 일정한 지침을 기준으로 점검하는 제도로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에 자발적 참여 신청을 전제로, 보육 시설의 운영 수준을 평가하고 국가가 인증서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2) 도입배경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
보육 시설의
수요 증대
⇨
보육 시설의
양적 발전
⇨
보육 시설의
질적 향상의
필요성 제기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
3) 평가인증제도의 필요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