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처음 말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를 잇는 중간단계라 점에서 발달적으로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경험할 뿐 아니라 주체성 확립이라는 자아발달의 과제도 완수하여야 한다.
또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여야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과도기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에 많은 갈등이 야기되고 내재되어 있던 문제들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는 전환기적인 성격이다.
정신적 문제가 발병하는 경우, 사춘기에 들어서면서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에 따른 독특한 양상이 드러나기도 하며,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이 표현될 수 있는 형태는 불안, 우울 등의 내적인 증상으로 정서 장애와 내적인 긴장, 갈등 및 공격행동이나 반사회적 행동이 나타나는 등 품행장애를 청소년비행문제로 간주 한다.
2. 청소년비행의 요인
(1) 가정적 요인 : 가정은 인가의 성장과정에서 그 성격, 가치관, 사고방식 및 행동양식을 형성하는 1차 집단이기 때문에 청소년비행의 초보적인 원인을 일단 가정에서 찾아야한다.
1) 가족 및 가정환경
가정의 빈곤으로 인한 경제적인 결핍
부모의 생존여부 및 부모의 학력과 교양정도가 낮아 자녀에게 모범을 보일 수 없는 경우
범죄적인 가정환경 및 가정생활에서 부모의 정서적 불안여부
형제자매가 많아 부모의 애정과 관심이 적고 보호와 관심이 소홀하여 사랑의 결핍이 있을 때와 자녀수가 적어 과잉보호하는 경우
정상적인 혼인관계로부터 출생한 자녀의 애정 결핍
2)부모방임
부모의 방임으로 인하여 자녀의 심리적 안정이 결여될 때 아동은 타인의 애정 또는 자기 존재를 알리고 싶은 욕망이 극단화하여 범죄행위에까지 이를 수 있다.
부모자신의 스트레스 또는 부모의 부재 등으로 인한 방임적인 양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