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내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 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든 사건,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하는 현실이다.
또한 학교폭력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중학생에서 초등학생에 이르기까지 그 연령이 날로 낮아지고 비인간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학생들의 폭력에 대한 왜곡된 의식과 성장과정에서 인내하고 대화하는 훈련 부족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근본적으로 학교폭력이 왜 발생하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노력을 하더라도 행정적인 지시사항 문서작성 및 보고나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없이 과거의 획일적이고 구태의연한 처방이 대부분이므로 효과적인 대처가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오늘과 같이 학교폭력 예방대책에 대하여 토론하고 배우는 기회가 자주 있어야 한다. 한 자녀를 둔 가정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그리고 이혼, 별거 등으로 결손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정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이 결과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남을 배려하는 타인 지향적인 사고와 원만한 인간관계 방법을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과잉보호와 과잉통제는 청소년의 불만을 가중시켜서 이것이 심리적으로 폭발되어 폭력이 발생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