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문제와 사회복지
§.서론
1. 문제의 제기
노인문제만큼 문화적인 요소가 많이 개입되는 영역이 드물다. 우선 노인이라는 규정 자체도 문화적으로 규정되는 성격이 강하며, 노인들의 문화적 경험은 변화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그들에 대한 대책에 있어서도 문화적인 요소가 존중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인구고령자의 진행은 그 이전의 사회에서는 예측할 수 없는 수많은 현실적 문제 및 제도적 문제를 야기시킨다. 따라서 그러한 고령화 사회에 대한 대비는 어느 한 영역에서의 제도의 개선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전체 사회의 구조, 제도 및 의식의 개조를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구고령화의 의미를 되짚어 보고,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분류해보며, 그에 기초하여 노인문제의 현상을 고찰하고 사회 복지적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
2. 인구고령화의 의미와 파장
1) 고령화사회와 고령사회
고령사회(aged society)란 고령인구가 일정비율로 증가한 어떤 단계에 와서 그 비율이 거의 안정된 상태로 지속되는 사회를 말하며 고령자인구의 비율이 14% 이상인 사회이며, ‘고령화사회(aged society) 는 전체인구에 대비한 노령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는 상태, 즉 인구의 고령화가 진행 중에 있는 상태의 사회로 고령자인구 7% 이상인 사회이다.
2) 평균수명의 연장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의술의 발달, 의식주 등의 기본욕구의 충족 등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연장되고 있다.
2003년 기준으로 한국 여성의 평균수명이 80.8세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치를 뛰어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현재까지 살아온 나이와 앞으로 더 살 나이가 같은, 즉 인생의 반환점에 선 나이는 남자가 38세, 여자는 41세로 나타났다.
남성은 73.87세로 1년 전보다 0.49세, 10년 전인 1993년보다는 5.11세가 늘었고 여성은 80.82세로 1년 전보다 0.38세, 10년 전보다 4.02세 길어졌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