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Ⅰ. 서론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주변의 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 안이나 주변의 폭력은 물론이고 금품 갈취,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이제 단순히 우려의 정도를 넘어서서 자살에 이르기까지 다른 범죄와 사회문제에 연관이 되어 심각한 상태이다.
물론 학교 폭력은 예전부터 존재해왔다. 하지만 이제까지 그랬듯이 그대로 방치해 둔다면 머지않아 학교는 배움의 터이기 보다는 각종 범죄의 근본지가 되고 말 것이다. 정부, 사회, 학생 그리고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지금 학교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 이론적 배경
학교 폭력에는 학생들의 불만과 불안, 소외감이 짙게 배어 있다. 가출학생이 날로 늘고 있고, 학교를 떠나는 학생과 자살하는 학생의 수도 날로 늘고 있다. 학교 폭력 가해자들은 학교 폭력을 당하는 학생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며 재미있어 하고, 끝내는 자살자가 나오더라도 다음 표적을 생각한다고 한다.
학교 폭력의 배경에는 입시에 대한 압박, 부모의 지나친 기대, 원만하지 못한 인간관계 등이 도사리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학력 위주의 이 사회가 변하지 않는 한, 부모들이 성적으로 자식을 평가하는 한에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 학생들은 끊임없는 스트레스 속에서 자신의 존재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고 왜곡된 인간관계를 만들어 가게 된다.
◎ 사전적 의미
학교 폭력은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상대에게 불특정 다수의 학생이 남이 보지 않는 곳에서 신체적, 심리적인 폭력을 반복하여 행하거나 심각한 공격을 가하는 문제 행동’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이런 학교 폭력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상처와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다.
◎ 연구 목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