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게 느끼는 것을 의미 한다 (To be a human being means to feel one self inferior) -Alfred Adler-
Adler는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성격이론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Adler의 성격이론은 우리와 함께 살고 일하고 즐기며 상호작용하는 주위의 사람들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훌륭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면접기법과 다양한 상담이론 및 기법을 습득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Ader 상담이론은 열등감과 보상, 사회적 관심, 우월성 추구, 생활양식, 가족도구 및 출생순위 등을 주요한 개념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 각자가 갖는 목적 추구에 기여하도록 용기를 강조한다.
Adler 상담이론은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부모역활 훈련인 효과적 부모를 위한 체계적 훈련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과 현대의 적극적 부모역활훈련 (Active Parenting Today:APT)의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다. 열등한 측면을 인식하고 그것을 삶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Adler의 긍정적 상담이론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