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오늘날의 대량소비사회는 상품들이 점차 복잡화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생산기술과 판매수단도 소비자들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산업화와 도시화에 수반된 핵가족화와 소가족화는 가족구조를 가부장적 가족구조에서 민주적인 가족구조로 변화시키면서 가족 내에서 아동의 영향력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이렇게 아동의 영향력이 상승됨에 따라 아동은 미래시장의 주역일 뿐만 아니라 현재 시장을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가계소득이 증가하면서 아동은 생산 활동을 면제받는 동시에 소비혜택을 우선 받는 집단이 됨으로써 구매의사 결정에서 아동의 영향력이 증가하게 되었고, 구매의사 결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아동의 연령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Ⅱ. 본 론
1. 아동 소비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부모
인간관계 중에서 부모와 자녀관계는 가장 기본적이고 영구적인 관계로 인간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결정요인의 하나이고, 부모와 자녀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즉 의사소통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나이가 어린 아동소비자일수록 사회화 작용요인 중에서 부모의 영향력이 크다.
◉ 부모가 하는 역할
첫째: 자녀로 하여금 스스로의 경험을 통하여 소비자 역할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하는 것이다.
둘째: 소비에 관하여 자녀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다.
셋째: 자녀들의 구매요구를 수용, 거절 또는 구매요구에 대하여 협상하는 것이다.
넷째: 부모가 쇼핑을 할 때 아동을 동반함으로써 아동으로 하여금 부모의 소비행동을 관찰 하고, 물건을 골라보고, 부모와 자녀가 소비에 관하여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줄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