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유연상
자유연상은 정신분석적 치료의 주된 기법 중의 하나로 사전검열 없이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정확하게 자발적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내담자는 일상생활의 상념과 선입견을 제거하고 어떤 감정이나 생각도 억압하지 않은 채 마음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 즉시 말하도록 하는 기법으로 한 연상은 다른 연상을 일으키고 이것은 무의식의 보다 깊은 연상을 떠오르게 한다는 가정에 입각하고 있다. 자유연상에 의해 이완된 상태는 억압된 자료가 점차로 드러나게 되며 적응을 위한 정신적 에너지를 쓸 수 있게 한다. 보통 내담자는 장의자에 누워서 마음속에 떠오르는 모든 것을 표현한다. 아무리 사소하고 보잘 것 없거나 당혹스러운 것이라도 표현해야 한다. 치료자는 자유연상을 통해서 내담자의 무의식적 내용을 검토한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과 원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아무리 하찮고, 비논리적이고, 고통스럽고, 난처한 것일지라도 모든 것을 털어놓도록 내담자를 이끌어야한다.
2)꿈의 분석
Freud는 꿈이 무의식에 이르는 직접적인 수단이라고 보았다. 왜냐하면 꿈의 내용은 억압된 소망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정신분석학자들은 꿈을 분석함으로써 증상이나 동기 갈등의 원인을 이해하도록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고 믿었다. 꿈의 분석은 꿈을 통하여 무의식적 욕구를 찾아내고 내담자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꿈은 내용면에서 잠재적 내용과 명시적 내용이라는 두차원이 있다. 잠재적 내용은 고통스럽고 위협적이기 때문에 위장되고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들로 구성되어있다. 꿈의 명시적 내용은 위와 같은 잠재적 내용이 용납 가능한 내용으로 대체되어 나타나는 것을 일컫는다.
치료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꿈을 기억하도록 격려해야하며 자유연상을 통하여 내담자가 내놓은 꿈의 명시적 내용 속에서 잠재적 의미를 추출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