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인간을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의 적응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을 원조하거나 환경을 변화시켜 현실세계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것이 사회복지의 목적이라면 인간의 첫 발달단계인 수정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분만까지의 태내기의 환경을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욕구와 문제발생의 근원들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하여 아래에서
태내기의 개념, 태아의 발달, 태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결과의 순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태내기의 개념
인간은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는 순간부터 세상에 태어날 때까지 태아라는 이름으로 일생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 발달한다. 이 시기를 통틀어 태내기라고 하며, 태내기의 평균 기간은 266일, 즉 38주로서 대부분의 태아들은 34~40주 사이에 세상에 태어난다.
수정의 순간에 인간 생명체는 성의 구분, 유전적 특성과 정상성 여부 등 전 생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발달적 특성을 갖게 된다. 이들 특성들이 수정 시에 어떠한 생물학적 기제에 의해 결정되는가를 아는 것은 인간발달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과제이다.
2. 태아발달
1) 수정
여성의 배란기를 전후해 질 속에 사정된 정액 속의 약 4~5억의 정자는 긴 꼬리로 헤엄쳐서 나팔관까지 올라가면 난소에서 내려오고 있던 난자와 만나게 된다. 일단 한 개의 정자가 난자의 세포막을 뚫고 들어가게 되면 정자의 꼬리는 잘라지고 정자의 핵과 나자의 핵이 결합하여 하나의 수정란이 형성된다. 이런 과정을 수정이라 하며 새로 생겨난 단일세포를 접합자라 부르며, 이것이 곧 생명의 시작이다.
2) 성의 결정
(1) 성 염색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