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으로 본 영화 ‘피아노’
■ 목 적
영화『피아노』내의 인물들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따라 이드, 자아, 초자아의 역할로 적용하여 본 영화 감상.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 정신영역
구 분
내 용
의 식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으로, 일상생활의 일부분이며, 그 내용도 잠시 동안 의식될 뿐 우리들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돌려지면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전의식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이다. 프로이드는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해주며, 정신분석 기술을 통해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화될 수 있다고 하였다.
무의식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내용들의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기술한다. 무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 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수준을 세 가지로 정의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주요 개념
● 리비도
○ 성적자극이나 흥분을 유발하도록 조건짓는 어떤 물리적이며 구체적인 힘.
○ 초기의 단순한 성욕(Sexual Desire) ⇒ 생존욕(Life Force)으로 변함.
○ 시간적인 측면의 발전형태가 아닌 공간적인 측면에서도 리비도가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외부와의 상호관계를 갖는 복합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본능(The Id)
○ 쾌락만을 추구하는 이른바「쾌락원리」가 결속돼 있으며 또한 쾌락의 발전을 지배하는 물리적인 힘
○ 의식보다 무의식 세계에 자리하고 있으며 본능적인 충동성을 자극하는 정신체계
● 자아(The Ego)
○ 현실적이며 판단력과 분별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드를 통괄하는 힘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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