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NDF의 정의
Ⅱ. 국내 활성화 배경
· 원 달러의 경우 97년 IMF가 오기 전까지는 정부도 그렇고 일반적인 외환 시장 참가자들도 NDF에 대 한 관심이 거의 없었다. 역내와 역외를 엄격히 구분하는 외환관리 규정 때문에 역내 외환 시장과 역 외 외환 시장은 서로 완전히 분리된 별개의 시장이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IMF가 오기 이미 몇 달 전부터 우리 경제의 심각성을 반영한 싱가포르나 홍콩등 주요 역외시 장의 NDF 환율은 통상적인 선물환 마진(대개 1월 미만)을 감안 하더라도 국내 환율에 비해 무려 100 원 이상씩 높았는데도 국내시장에서는 큰 변수가 안 될 수 있었던 게 아닌가 한다.
그러던 것이 99년 4월 1차 외환자유화 조치를 시작으로 선물환 거래에 대한 실 수요 증빙 제도가 폐 지되면서 역외와 역내 시장의 연결이 가능해 진 이후 NDF의 거래량이 늘어 나게 되었다.
(2001년 한국은행 보도 자료를 보면 확연히 확인 할 수 있음.)
[국내 외국환은행의 NDF거래 규모 추이] (일 평균)
Ⅲ. NDF 주요내용
■ 차액정산 거래
· NDF거래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가 바로 차액 정산 거래라는 점이며, 사실 이 특성이 NDF의 모든 것이라고 해도 그리 틀린 말은 아닌 것이다. 실제로 차액 정산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해서 여 신에서 주로 사용 하는 용어인 상계(相計)를 떠올리면 가장 이해가 빠를 것이다. 즉, 일반적인 Delivery방식의 선물환과는 달리 원금의 상호 교환이 없이 계약 환율과 만기시의 현물환율(지정환율 : Fixing Rate)와의 차액만 주고 받는 것이다.
· 예를 들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