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을 가해 주는 열판과 밥이 다 되었을 때에 전류를 차단시켜 주는 온도 조절 장치로 구성 되어 있다.
▶ 열판...발열체로 봉입한 시즈 히터를 내열성 도자기 속에 넣어 열판 밑에 설치한다.
▶ 자동 온도 조절 장치...바이메탈을 이용한 것으로 일정한 온도에 이르면 자동으로 회로가 열려서 과열을 막는다. 자동 온도 조절기가 고장나면 퓨즈가 끊어 지면서 전류를 차단시킨다.
전기보온밥솥의 기능은 취사기능과 보온기능으로 대별된다. 취사기능을 설명하면 취사에 필요한 열을 공급하는 열판이 밑에 있고 그 열판 위에 쌀과 물을 담는 내통이 있어 취사시에 내통에 쌀과 적당한 물을 채우고 뚜껑을 닫은 후 스위치를 작동시킨다.
스위치작동과 동시 열판 내부의 히타에 통전되어 열판이 가열되고, 가열된 열판을 내통에 전달되어(최근에는IH가열이라고 하여 전자유도작용에 의하여 내통자체가 발열되는 제품이 있다)내통내의 온도는 100℃로 상승하고 일정시간 후면 밥이 끓게 된다. 밥이 끓은 내통의 온도는 더욱 상승하여 일정온도(약 200℃에 가까운 온도)에 이르면 스위치가 자동으로 차단되어 취사히타가 정지한다.
이때 밥솥의 옆면 및 뚜껑부에 설치된 보온히타가 발열을 시작하여 보온기능이 유지된다(보온발열체가 취사중에도 발열하는 구조가 있다.)전기보온밥솥에 쓰이는 주요부품으로는 취사발열체, 온도를 저절하는 자동온도조절장치, 제품의 이상 과열발생시에 전원을 차단시켜주는 온도퓨우즈가 있고 이밖에 크고 작은 100여개의 부품으로 조립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