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평가를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평가는 인간의 삶 속에서 겪게 되는 보편적인 행동양식 가운데 하나임에 틀림없다. 삶과 더불어 존재하는 모든 대상의 가치나 질을 계속 판단해야 하므로 평가는 인간의 삶과 더불어 논의되고 탐구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교육현장에서는 오래전부터 다양한 형태의 평가활동이 이루어져 왔다. 교사들은 전체 업무시간의 상당 부분을 평가에 관련된 활동에 사용하고 있다. 학생들의 입장도 다르지 않다. 학생들은 평가에 대비하여 실로 엄청난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평가결과는 학생 개개인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평가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목표달성중심 정의는 교육평가를 교육과정과 수업활동을 통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도달된 정도를 결정하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하지만 목표달성중심의 정의는 교육목표 하나만을 강조하여 목표로 설정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평가행위를 간과할 수 있으며, 목표 자체가 타당하게 설정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부분을 내포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의사결정중심 정의는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 또는 그 과정으로 규정한다. 의사결정중심 정의는 평가자와 의사결정자의 역할을 분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지만 실제로 정보수집 활동과 의사결정 행위를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가치판단중심 정의는 교육평가를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과정과 그 산물로 정의한다. 이 정의는 평가자의 전문적 판단에 초점을 두고 있고 최종적 판단행위를 강조한다. 세 입장을 종합하여 볼 때 교육평가는 교육의 과정 또는 성과에 관해 어떤 결정을 내릴 목적으로 교육과정과 성과에 관한 가치와 장점을 체계적으로 조사·활용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