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행동치료의 발달 배경과 주요 인물
- 인지행동치료란, 인지치료,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인지적 행동수정 또는 인지· 정서· 행동치료라고 불리는 것들과 유사한 치료적 접근이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Albert Ellis는 1956년 합리적 정서치료(RET: Rational-Emotive Therapy)를 새롭게 주창하였고, Corsini(1995)가 B를 추가하면서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ational-Emotive Behavior Therapy: REBT)로 지칭하였다. REBT는 국내에서는 인지· 정서· 행동치료라고 번역되고 있다(박경애, 1997).
(1)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치료
- A(activating event)는 실재하는 사실이나 사건을 뜻하고, B(belief system)는 사고나 신념, C(consequence)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이거나 개인의 반응을 의미한다. C는 A라는 사건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B라는 사고나 신념 때문에 발생한다고 본다.
따라서 Ellis는 C는 B라는 사고나 신념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므로 치료에서 B를 변화시키는 데 치료 목표를 두었다
(2) Aron Beck의 인지치료
- Ellis의 영향을 받은 Beck은 적응적 사고방식의 발달을 목표로 하였는데 개인의 신념을 바꾸기 위해서 자동적 사고를 확인하고 변화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다. 자동적 사고란, 자각의 가장 표면에 있는 사고를 말한다. 치료자는 ‘자동적 사고’와 ‘신념’과의 연관성을 알고 개인의 삶 속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신념을 찾아 치료를 해야 한다. 보통 심리치료를 받으러 온 내담자들은 인지적 왜곡을 갖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치료자는 전형적인 인지왜곡을 맑혀서 부적응적인 인지구조의 형태를 변화시키도록 돕는다.
2) 기존의 놀이치료 접근법들과 인지행동 놀이치료
첫째, 최근의 놀이치료는 단기개입을 지향하는 경향이 생겼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