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육성환경
1) 하성
2) 사막
3) 빙하
4) 호수
5) 습지
6) 산사태
7) 동굴
2. 전이환경
1) 연안삼각주
2) 하구-석호
3) 연안-해빈
3. 해성환경
1) 대륙붕-천해
2) 초
3) 대륙사면 및 대륙대
4) 해저협곡
5) 해저 선상지 모델
6) 해저 선상지 암상
7) 해구 사면과 해구 바닥 환경
8) 원양성 환경
9) 해구
10) 열곡대
퇴 적 환 경
1. 육성환경
육성 기원 퇴적암은 지질시대의 기록에서 해성퇴적암보다 적게 산출된다. 가장 흔한 암석들을 생성하는 육성환경은 하성(하천),빙하 그리고 호성(호수)환경이다.
1) 하성
하천은 직선(Straight), 굴곡(sinuous), 사행(dering), 망상(braided), 이합(anastomosing)의 다섯 가지 일반 유형 중의 하나이다. 이중에서 사행 하천과 망상 하천은 지질 시대의 기록에서 중요한 퇴적체를 형성하였다. 퇴적 장소로서 역할 하는 하천과 관련된 지역은 하도와 인근 평원을 포함한다.
사행 하천(meandering stream)에서는 뱀과 같이 구불어진 모양으로 범람원을 앞뒤로 이동하는 주된 하나의 하도 내에서 물이 흐른다. 홍수때 하도 바닥의 모래와 자갈은 하도와 하도 주변부를 다라 이동되고 재퇴적된다. 시간에 따라 하도가 이동하면 자갈과 모래가 국부적으로 퇴적되어 하도 내에 사층리가 발달한 하도 사주(channel bars), 하천 제방이나 주변부를 따라 발달하는 제방 단구(bank benches) 그리고 사행 커브의 안쪽으로 굽어진 쪽의 하도 가장자리를 따라 발달하는 우각 사주(point bars)를 형성한다. 암석화가 됨에 따라 모래와 자갈은 사암과 역암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