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족의 문제
1. 현대 가족 문제의 이해
1) 가족 문제를 보는 관점
가족문제는 가족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기능주의 관점에서는 가족의 기능이 통합되어 있지 않은 것을 가족 문제로 본다.
갈등주의 관정에서는 사회질서가 권력의 차이가 있는 이익집단의 충돌로 형성되므로 어떤 가족이 많은 권력을 가진 집단에서 충분한 보상과 만족을 획득하지 못한다고 느낄 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즉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사회의 갈등과 착취구조에 의해 가족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다.
현대사회의 가족 문제는 일반적으로 부부간의 불충실, 정신이상, 자살, 사생아, 마약, 알코올중독, 부양의 책임을 수행하지 않는 것 등 가족 내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거나 전쟁, 정치적 탄압, 경제적 불경기, 종교적 박해, 홍수, 폭풍, 등 사회적·자연적 사건인 가족 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문제가족이란 집단으로서의 가족의 조직화가 약화되고 기능상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가족을 말하는 데 병리가족, 이상가족, 부적응 가족, 일탈가족, 가족 아노미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문제가족 도는 부적을 가족의 개념은 가족내적 요인인 가족 구서원의 의식, 태도, 가치관, 이해관계가 서로 대립되거나 갈등을 일으킴으로써 상호관계가 결여되거나 완전히 분리된 상태의 가족을 말한다.
2) 불완전 가족 문제
불완전 가족이란 넓은 의미로 보면 구조적·기능적 분리 가족뿐만 아니라 가족 성원 간의 애정이 결여된 ‘빈 껍데기 가족’의 성격을 드러내는 심리적 결핍을 가진 가족까지 포함한다.
불완전 가족을 종전에는 결손가족으로 불렀지만, 요즘에는 낙인 문제와 관련하여 결손가족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속성을 가진 가족을 불완전 가족이라고 명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