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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04
35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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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 경험, 서비스

1. 박물관 프로그램의 의미2. 기존 소장품과 전시3.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4. 박물관 서비스5. Newark museum 사례6. 요약 및 결론
Contents
●●●●●●
박물관 프로그램의 의미real meaning of museum program
박물관 프로그램의 의의
박물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박물관 환경 (외관 및 인테리어)
소장품, 전시
설명 자료(라벨이나 설명, 도록)
보조 프로그램(강좌, 공연, 이벤트 행사)
박물관 서비스 (오리엔테이션, 식음료 서비스)
+관람객의 시간과 활동, 경험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정도

환경
소장품
보조
프로그램
서비스
자료
박물관 프로그램의 역사적 관점
과거
소장품과 진귀한 물건을
관리보호

“후세에 전해야 한다”는 의무를 지님
20세기
각종 정보를 제공

교육적인 역할

최근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하는 것
박물관 경험이란

박물관의 전시를 감상하는 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집을 떠나서 차를 주차하고 직원을 대하고 전시장을 둘러본 후 집으로 돌아오는 일련의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
기존 소장품과 전시ongoing collection and exhibition
기존의 박물관 프로그램
[미국 테네시주 Memphis에 있는 Elvis Presley Graceland]
기존의 소장품과 전시는 박물관 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다른 예술기관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박물관의 특징적 요소이다. 예술품, 수공예, 소비재, 발명품, 기계, 기술, 일상 생활품, 보물, 초상, 책, 시계, 도장, 동전, 필름, 기록, 유명인물, 특정지역, 야구, 축구, 락앤롤, 특수사회, 자동차, 은행, 교통 등
기존의 박물관 프로그램
박물관 전시를 위한 지표
1. 항상 관객을 생각해야 한다
2. 전시는 말하지 않는다, 보여질 뿐이다
3. 전시는 생각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4. 확실한 답을 주지 말고 질문을 던져야 한다
5. 상호반응을 하게 하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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