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변인과 환경변인이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Ⅰ.연구목적
아동은 가정, 또래 및 학교로 구성된 환경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자신의 환경을 스스로 조절하며 자신들의 환경에 적응해 간다. 이러한 과정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아동은 사회적으로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보일 수 있다. 오늘날 아동의 문제행동이 청소년 못지않게 날로 증가해 가는 지금,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덕교육의 방안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문제행동과 관련한 연구들은 주로 청소년기를 중점으로 다루고 있어 아동기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아동의 문제 행동은 청년기 및 성인기 까지 심각한 부적응 및 문제행동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어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긍정적인 행동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문제행동과 관련변인에 대한 연구들은 각각의 관련변인들이 문제행동에 대한 중요성은 지적하고 있으나 아동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 또래, 학교 변인이나 개인적 변인을 동시에 살펴본 연구는 드물다. 더욱이 문제행동과 관련한 국내선행연구들은 아동과 청소년 학년이 증가할수록 이들 문제행동이 증가함을 밝히고 있지만 서구의 경우 문제행동이 학년과 유의한 관련성이 없음을 보고하고 있어 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학년과 성별에 따른 차이여부를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를 재검증해 볼 필요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아동의 문제행동이 부모의 권위적인 양육태도, 또래지지, 학교생활만족도 및 자기 통제력과 어떻게 관련을 갖는 지를 규명하고, 학년 및 성별에 따라 문제행동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며, 아울러 문제행동에 대한 이들 변인들의 상대적 설명력을 학년(연령)별 ․ 남녀별로 탐색함으로써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올바른 사회적 관계 및 학교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Ⅱ. 연구문제
1. 문제행동과 부모의 권위적인 양육태도, 또래지지, 학교생활만족도 및 자기 통제력간의 관 계는 어떠한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