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적절한 시의 조건
좋은 동시는 어떤 조건을 지녀야 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시 창작론이나 동시 창작론에 관한 저서들을 뒤져 보았다. 그런데 좋은 시의 조건이나 좋은 동시의 조건에 대하여 언급한 저서는 많지 않았다. 그만큼 좋은 동시의 조건을 객관적으로 제시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증거도 된다. 어쩌면 동시를 창작하는 동시인들이 보는 좋은 동시의 조건과 일반 독자가 생각하는 좋은 동시의 조건과 동시의 주된 수용자인 어린이들이 보는 좋은 동시의 조건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는지 모른다.
동시에는 시와 달리 아동문학가와 일반 독자와 어린이라는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아니 일반 독자들 중에서도 단순히 동심을 추구하는 어른들과 자식의 교육을 위해 동시를 접하는 학부모들이 혼재되어 있다.
여기서 [아동문학창작론](1999. 학연사)에 서술된 좋은 동시의 요건 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좋은 동시의 요건 이 들어 있는 동시 창작론 은 이준관 시인이 집필하였다. 그가 언급한 좋은 동시의 조건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① 좋은 동시는 먼저 사랑의 마음이 담겨져 있다. 사랑의 마음이 담겨져 있는 동시는 읽는 사람을 감동시키는 힘이 있다.
② 좋은 동시는 구체적이고 생생하며 이미지가 선명하고 생동감이 넘친다.
③ 상쾌한 리듬이 있어 낭송하기 알맞고 외우기 좋다.
④ 좋은 동시는 미처 깨닫지 못한 새로운 사실을 깨우쳐 주고 발견하게 해 준다.
⑤ 좋은 동시는 어린이들의 생활과 경험이 일치하여 어린이들이 공감하는 작품이다.
⑥ 자연과 인간이 하나로 어우러진 시, 새롭고 독창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한 시, 말이 살아 숨쉬는 시,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진실과 진정성이 있는 시가 좋은 동시이다.
⑦ 무엇보다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내용과 이해 가능한 표현이 갖추어진 시가 진정 좋은 동시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