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탐구 수업 모형의 이론 및 적용
Ⅰ. 수업 모형의 배경
1. 집단탐구 수업 모형
집단탐구 수업 모형은 두 집단의 교육학자들로부터 도출되었다. 시카고 대학의 텔렌과 미시간 대학의 리피트가 두 집단을 대표하는 교육학자들이라고 할 수 있다. 텔렌은 집단탐구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집단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반면, 리피트 등은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하고 있다.
도덕과 집단탐구 수업 모형은 집단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텔렌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 보다 적합하다. 집단탐구 수업 모형은 사회의 협의 모형을 모방한다. 협의를 통해서 학생들은 학문적 지식 영역을 학습하고 궁극적으로 사회적문제해결에 참여하게 된다. 텔렌은 집단탐구를 통해서 학생들은 교과목의 내용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협동적 학습태도도 학습할 수 있도록 소집단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고 있다.
2. 탐구의 형성
집단탐구의 핵심은 탐구의 형성에 있다. 텔렌에 의하면, 탐구의 관심은 ‘어떤 것에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하여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고 자극을 받고, 결론에 도달하고 수행할 새로운 탐구를 확인하고, 행동을 취하고 보다 나은 결과를 내는 것’이다. 즉, 교사가 문제 상황을 제시하면 학생들은 탐구자로서 탐구하기를 원하는 문제를 확인하고, 탐구를 하는 데 필요한 점들을 고려하고, 탐구기법을 학습하고 탐구를 수행하고, 탐구결과를 보고하고 평가한다.
집단탐구 수업 모형에서 가정하고 있는 점들을 살펴보면,
첫째, 학생들이 학문의 내용을 발견하는 과정에 참여하면 학문의 내용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둘째, 학생들의 호기심은 그들에게 관심과 흥미가 있는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노력할 때 자연스럽게 유발될 것이며,
셋째, 학생들이 집단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하여 또래의 친구들과 토의할 때, 자신들이 지닌 아이디어가 보다 명료하게 될 것이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