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명 : 다문화 가정의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 적응력 높이기
-‘너’와 ‘나’ 하나 되는 ‘우리’
2. 사업의 필요성
한국 사회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국제결혼의 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주 여성과 혼혈인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새롭게 유입된 구성원들은 대체적으로 기존 한국 사회의 문화와 언어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그들에 대한 사회의 인식도 긍정적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 그리고 그들의 2세들도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시안, 이주노동자의 자녀, 새터민의 자녀 등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그들의 대인관계가 매우 소극적이며 자신들의 특성이 드러나는 것을 꺼려할 뿐만 아니라 학교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며 학업능력도 상대적으로 낮다고 설명한다. 오성배(2005)는 코시안 아동의 언어학습, 정체성 형성, 대인관계 형성의 과정이 다른 아동들에 비하여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으며 학교의 준비 부족, 언어와 문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 어머니의 영향 등으로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다문화 사회에서 새로운 소외계층이 형성될 수 있으며, 사회양극화의 또 다른 현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특히 2세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은 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격차의 누적 때문에 더 큰 사회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우리는 다문화 가정이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다문화 교육 시행에 앞장서고자 한다.
3. 대상
대상 구분
수혜대상 산출근거
대상 수
일반 집단
대구광역시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2,254
위험 집단
대구광역시 달성군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218
표적 집단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53
클라이언트 집단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 중 현풍초등학교
다문화가정 1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