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학습계획안
단원(제재) : 3. 원(5/9)
주 제 : 원으로 여러 가지 모양 그리기
참고작품1
참고작품2
참고작품3
참고작품4
일 시
장 소
학 반
3학년
발표자
Ⅰ. 수업을 설계하며
Math is beautiful! 원으로 예술작품을
수학에 대한 우리반 아이들의 생각!
① 수학은 쉽고 재미있는 과목이다(5명).
② 수학은 어렵고 재미가 없다(5명).
③ 수학은 어렵긴 하지만 재미있다(21명).
우리 반 아이들에게 위의 질문에 손을 들어 보라고 하니 총 31명 중에서 “수학이 쉽고 재미있다”에 5명, “수학이 어렵긴 하나 재미있다”에 21명의 아이들이 대답하고 있다. 아이들이 수학을 재미있다고 생각해서 다행이기도 하고, 다수의 아동이 수학을 어려워해서 고심이 되기도 한다.
본시(원으로 여러 가지 모양 그리기)는 시각적이고 조작적인 원 그리기가 더 나아가 수학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요긴하게 잘 사용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하고자 한다. 도형이 어떻게 생활용품 디자인이 되고 예술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초등학교 3학년 수준에 맞추어 쉽게 재구성하여 보았다.
“Math is beautiful.”이라고 느끼는 사람 중에 George W. Hart라는 수학자가 있다. 그의 작업 방식(간단한 기본조작으로 여러 명이 협동하여 공동의 예술품을 완성하는 것)에 착안하여, 본시 수업을 ①그림 속의 비밀을 밝혀내고 ②원을 이용하여 모둠별로 공동작품을 만들어 보는 활동으로 전개하려고 한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원을 이용한 그림은 많이 볼 수 있다. 이 수업에서는 컴퍼스와 자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원 모양을 그리고 이것으로 하나의 작은 예술작품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아이들은 수 학을 좀 더 친근하게 좀 더 쉽게 느끼는 것이 나의 바램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