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본시주제 : 이야기를 읽고, 인물에게 편지쓰기
대 상 : 4학년
일 시 :
장 소 : 4학년
수 업 자 :
교생
지도교사
실습부장
교 감
교 장
한국초등학교
Ⅰ. 단원명 : 다섯째 마당. 감동의 메아리 2. 좋은 느낌 오래오래(4/9)
Ⅱ.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다섯째 마당은 문학의 이해와 감상 및 그것을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를 읽고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낀 점을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었다.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함으로써 감상을 공유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시나 이야기를 통해 감동의 메아리를 느끼고 이를 표현하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시나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그 내용에서 인상적인 장면이나 느낌을 떠올리고 그 생각들을 그물처럼 펼쳐 자신만의 경험으로 확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표현활동으로 연결되도록 한다.
나. 지도관
첫째, 이 제재의 지도에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은 문학을 감상하고 그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듣거나 읽은 내용의 인물의 삶과 생각들은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자신만의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문학작품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해서 더 깊이 이해하도록 하고 감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문학작품 감상에 흥미를 느끼도록 해야 할 것이다. 표현방법에 있어서 획일화 된 독후감 쓰기에 머물지 않고 편지, 그림, 시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감상을 표현해 보도록 지도한다.
둘째, 교육 과정에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삶의 모습을 이해한다.’라는 목표를 설정해 놓았다. 따라서 글을 읽고, 그 인물의 생각과 한 일을 인물의 삶과 관련지어 생각해 보면서 인물의 삶의 모습을 이해하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