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단 원 : 셋째마당. 경험과 상상
본시주제 : 이야기를 듣고 생각하거나 느낀 점 말하기
대 상 : 5학년
일 시 :
장 소 :
수 업 자 :
교생
지도교사
실습부장
교 감
교 장
한국초등학교
가. 단원명 : 셋째마당 경험과 상상
나. 단원의 개관
셋째 마당은 문학 감상 및 창작 관련 단원이다. 말하기․듣기․쓰기에서는 시나 이야기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말해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읽기에서는 시나 이야기를 읽고, 생각이나 느낌이 다른 까닭이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서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비교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가. 말하기․듣기․쓰기
- 이 단원에서는 시나 이야기에 대한 감상은 학생들이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과정에서 더욱 확장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문학 작품 창작의 바탕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현대 문학 이론의 대체적인 경향은, 작품 자체에 대한 꼼꼼한 분석과 해석보다 독자에 의해 새롭게 구성된 작품의 의미를 중요시 한다. 이 단원에서는 시나 이야기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나. 읽 기
- 이 단원에서는 문학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단원이다. 문학 작품은 읽는 이에 따라 다른 재미와 감동을 준다. 같은 글이라도 어떤 사람은 재미를 느끼고 큰 감동을 받을 수 있지만, 어떤 사람은 별다른 재미와 감동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학생들은 시나 이야기를 읽으며 어떤 생각이나 느낌을 가졌는지 서로 이야기해 봄으로써 같은 작품이라도 다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을 깨닫고, 작품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1) 단원의 목표
가. 말하기․듣기․쓰기
(1) 시나 이야기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느낀 점을 표현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