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에서의 학습조직 필요성
1. 탁월한 성과 창출의 바탕
서구식 경영이란 결국 높은 직위에 있는 사람들의 두뇌에서 아이디어를 받아 조직의 밑바닥에 있는 사람들의 손에 넘겨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마쓰시다의 마쓰시다 고노스케는 서구가 일본을 결코 쫓아 올 수 없는 이유가 바로 이 점 때문이라고 간파하였다.
1989년에 타계한 마쓰시다가 과거의 서구식 경영에 관한 한 옳았을지 모르나, 최근 수년간 대부분의 서구 기업들도 그가 독려한 바를 실천하려 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이를 두고 고도성과조직 만들기, 경쟁 우위 확보, 총체적 품질경영, 신속한 스피드경영, 자율적 업무집단, 권능확대 조직, 혁신 및 생산성 증대, 핵심역량 찾기 등 여러 가지로 말하고 있다. 우리는 이를 두고 ‘학습조직 만들기’라고 한다. 어떤 용어를 사용하든 간에 이 모든 활동들은 근본적으로 동일한 목표, 즉 조직 내 개개인의 지속적 발전과 조직의 탁월한 경제적 성과를 동시에 달성하려는 동일한 목적의 제각기 다른 측면을 기술하고 있을 뿐이다.
2. 품질향상의 밑거름
지난 수년간 우리의 학습조직 구축 노력이 ‘총체적 품질’ 운동과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품질경영을 추구하는 조직들은 특히 ‘학습 역량’을 시도할 가치가 있음을 확신한다.
3. 고객 만족 확보
캐나다의 제록스 복사기 회사는 원거리 통신망을 통하여 자사가 판매한 복사기들을 관리하고 있다가, 만일 고장이 나면 그 복사기 사용자가 미처 문제를 인지하기도 전에 기술자를 보내서 그것을 무상으로 교환해 준다. 고객들의 누적되는 감탄과 이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찬사들은 수백만 달러 어치의 광고효과가 있다고 스스로 평가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