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지식경영 성공사례는 일련의 지식경영 프로세스 중에서 지식창출, 축적과 공유, 활용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런데 미국의 다국적 기업 다우 케미칼(Dow Chemical: 이하 다우)은 지식경영의 또 다른 측면인 지식의 가치 평가에 주목한다.
다우는 화학제품은 물론 플라스틱 농기구 에너지 환경 관련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글로벌기업으로 연매출이 200억달러에 달한다.
전 세계 157개국에 40,000여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있다. 다우는 주주 및 사내외 고객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가치경영(Value Based Management)을 경영목표로 결정하고 경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치창출의 원천인 현금자산과 고정자산 뿐만 아니라 지적 자산의 효율적인 운용이 절실히 필요함을 깨닫고 지적자산 관리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1단계 작업으로 가치창출 정도를 기준으로 특허, 기술, 노하우 등에 대한 평가작업을 시작했다. 다우는 회사가 보유중인 지적자산들은 아래의 3가지 단계를 거친다고 규정했다. 그리고 이들의 가치 극대화를 위해서는 1,2단계부터 향후 기대되는 가치에 대한 면밀한 측정이 필요함을 깨닫게 됐다.
이들이 이러한 지적자산 관리에 중점을 두게 된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다우는 총매출의 6.3%인 13억불을 R D에 투자하고 있고 5,000명의 연구개발 인력과 883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기술 중심의 회사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