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평정법은 원래 스코트 회사(Scott Company)에 의하여 고안된 것으로 공사기관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우리 나라의 공무원에게도 이러한 유형의 평정표를 사용하고 있다. 이보다 일보 진전하여 각 등급에 구체적인 설명을 가함으로서 평정자의 판단을 돕고자 하는 경우도 있다. 개정된 공무원평정규칙에서는 평정자와 확인자가 각 평정요소의 해당 등급에 표시를 하여 각각 채점하게 되어있다.
이 평정방법의 장점은 ① 평정표의 작성이 간단하고 용이할 뿐만 아니라 ② 일시에 신속하게 많은 직원을 평정할 수 있고 ③ 상대적 분석적 평가로 합리성을 기할 수 있으며 ④ 평정업무의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고 ⑤ 평정결과의 계량화와 통계적 조정을 할 수 있으며 ⑥ 상벌의 목적에 이용하는데 효과적이다.
반면에 단점으로는 ① 평정요소가 개괄적이고 추상적이며 ② 피평정자가 어느 특성 요소가 특출하게 우수하다든가 극히 열등한 경우에 다른 요소가 그 영향을 받는 이른바 연쇄적 반향(Halo effect)이 나타난다. ③ 평점자의 평점이 중간치에 집중하는 중심화 경향(Central tendency)이 있다. ④ 실제보다 관대하게 평정하게 되는 관대화 경향(Leniency tendency)이 나타난다.
2. 강제배분법(Forced distribution method)
많은 사람의 근무성적을 공정히 평정하는 경우 대체로 극소수의 사람이 최상 최하의 등급을 받게 되고 대부분의 사람은 중간에 집중하게 되므로 이것을 도표로 표시하면 종형(bell-shape)인 정상 분포곡선이 된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정을 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정상형이 되게끔 강제로 분산시키면 어느 정도 사실에 가까운 평정이 될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강제배분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