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이란 일반적으로첨단기술이나 경영노하우를 가지고 신규로 시장을 개척하는 기술 집약적인 중소기업으로서 일반기업과 비교할 때 모험성이 훨씬 크지만 성공할 경우 아주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정의된다.
벤처기업이라는 용어는 High Technology Business, NTBF(New Technology Based Firm), Risky Business 등 다양한 용어들과 혼용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벤쳐비지니스 외에 의역인 연구개발형 기업 또는 기술 집약적 기업 등으로 쓰이고 있으며, 직역에 가까운 모험기업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벤처기업은 한마디로 고위험과 고성과를 특징으로 하는 기술집약적 중소기업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지고 사업에 도전하는 모험적인 중소기업을 지칭한다. 벤처기업은 성공할 경우 높은 이익률과 성장률을 달성하지만 상대위험도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벤처기업의 정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내릴 수 있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엄격한 정의 없이 기술 집약적 또는 하이테크 중소기업이라는 개념과 혼동하여 사용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유가증권에 관한 규정에서는 신기술 사업금융회사나 창업투자회사가 회사 지분의 10% 이상을 투자한 회사를 벤처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기술개발 투자비가 전체 매출액의 3% 이상을 차지하는 회사를 벤처기업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