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계시장이 통합되는 상황에서 합병을 통해 규모를 확대하면 은행의 국제적인 신인도를 제고시킬 수 있고, 대형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고 시장지배력을 확대시켜 자금 조달원과 수익원을 분산시킬 수 있다. 이는 시장성과를 제고할 수 있게 할뿐만 아니라 각종 경영위험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점포통합을 통해 조직 및 인력을 재구축하면 인력비용의 절감과 수익성 제고가 가능하므로 재무적인 성과가 높아진다. 전산통합을 통해 전산비용이 감소되면 전산시스템 개발력 확대, 컴퓨터운용의 효율성 등을 이룰 수 있다. 정보통합을 통해 정보 이용에 있어 규모의 경제에 따른 정보이용효율을 제고시킬 수 있다. 부실채권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노하우의 공유, 자금운용에 있어 정보기능이 확충되면 경영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은행합병의 기대효과
일반적으로 은행합병으로 기대되는 효과는 규모의 경제(Economics of Scale) 및 범위의 경제(Economics of Scope)를 통한 수익성 제고, 경영안정과 경쟁력 강화, 금융의 장치산업화의 효과적 달성 등이 있다.
가. 규모의 경제 (Economics of Scale)
은행의 규모가 확대될수록 단위 업무처리비용이 절감되고 수익성이 제고됨으로서 경영의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 또한 규모의 경제효과 창출을 위한 대형화는 수평적인 결합으로 인한 업무의 중복형태로서 중복되는 일반사무 및 점포의 정리, 컴퓨터 등 기계화 투자비용의 중복배제 및 불필요한 인원의 감축 등 긍정적인 합병효과를 발생시킨다. 특히 소매금융업무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 즉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고 있는 대형은행이 생산 단위비용을 떨어뜨려 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다
나. 범위의 경제 (Economics of Scope)
복수의 재화나 서비스를 여러 기업에서 생산했을 때 보다 한 기업에서 생산했을 때 비용이 적게 드는 경우를 범위의 경제가 존재한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