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유효성의 접근모형과 특성
1. 목표모형(goal model)
조직의 경영목적은 일반적으로 경영이념과 경영목표를 포함한다. 경영이념은 조직이 목표로 하는 신조,신념, 철학 등의 가치이다. 이러한 것들은 기업이 지향하는 이상형으로서 자주 변경, 수정되는 것은 아니다. 이에 반하여 경영목표는 조직이 추구하는 이익, 매상, 성장 등의 사실이고, 환경상황에 대응하여 변경, 수정되는 것이다.
목표모형의 가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① 조직은 궁극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② 이러한 목표들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인식되고 정의되어야만 한다.
③ 목표의 수는 관리가능하도록 소수이어야 한다.
④ 목표에 대해 일반적인 합의가 있어야만 한다.
⑤ 목표의 진척도를 측정 가능해야만 한다.
이러한 목표모형에서는 조직유효성이 목표의 달성도인 것을 무엇보다도 중시한다. 목표는 측정, 평가라는 조작이 가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목표의 조작 가능성은 다음 네가지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① 업적비교
유사조직의 업적을 상호 분석하는 것에 따라 조직유효성의 우열을 결과적으로 판정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② 공식목표와 실행목표의 분리
공식목표란 해당 조직이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목표이고 실행목표는 해당 조직이 현실에 추구하고 있는 목표이다. 조직유효성은 후자에 의하여 측정, 평가되어야 한다.
③ 조직목표의 다원화
조직목표의 다원화가 필요한 이유는 환경에서의 요청의 다양화를 주로 다루었지만 조직유효성의 조작성을 높이기 위한 세분화, 구체화가 필요하다.
④ 조직목표에의 시간차원의 도입
목표를 장기와 단기로 나누어 각각에 척도를 마련하는 것이다.
2. 시스템 모형
여기서의 시스템 모형이란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형태와 방법에 중점을 두는 조직유효성이다. 즉, 목표달성에 필요한 수단에 그 초점을 두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