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기술이전에 대하여
1. 기술의 의의 및 정의
기술은 재료와 공정의 이용으로 투입(input)을 산출(output)로 전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기술의 이해는 지식을 요구하고, 기술의 이용은 기능을 요구한다. 기술의 변화는 기계, 도구, 장비와 같은 물리적인 고안과 절차, 순서, 특정기술의 응용과 같은 기법과 작업방법 등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기술은 종업원 훈련, 고용주의 직무, 조직구조, 일에 대한 종업원의 직업만족과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기술은 특별한 직무(specific task)를 성취하기 위하여 투입을 산출로 전환하는 방법 혹은 기술로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method) 혹은 기술(technique)은 지식뿐만 아니라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skill) 및 수단(means)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기술은 노동 지향적으로부터 자본 지향적으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자본 지향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상이한 생산대체를 창조할 수 있다.
2. 기술선택
기술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예컨대, 자본과 노동비용, 기술대체의 효과와 이용도, 시장의 크기와 성장, 기존기술의 퇴화 등이 있다.
1) 자본 및 노동비용
기업은 주어진 제품을 생산할 때 가능한 한 가장 적은 생산비용으로 달성하고자한다. 기술의 선택은 주어진 대체방법이 동일하다면 자본비용과 노동비용을 비교해 값이 싼 쪽의 자본 지향적 기술이나 노동 지향적 기술을 이용할 것이다.
2) 기술대체의 유효성
기술의 상업적 타당성과 기술대체의 유효성 등에 의하여 기술선택이 영향을 받으며 이와 같은 기술대체는 기업이 어떤 산업인가에 따라 다르다. (방적산업-노동집약산업, 석유산업-자본집약산업, 기술대체의 범위가 같지 않음)
3) 시장의 규모와 성장
시장이 크고 성장성이 높은 제품을 생산하는 다국적기업은 기술선택의 요소로 활용된다.
4) 기존기술의 노후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