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환자 (트렌스젠더) 에 대한 담론
1. 들어가며
영어에서 섹스(sex) 라는 단어만큼이나 모호하고, 감정적인 단어는 거의 없다. 그것은 남성과 여성으로 한정지어진 것 처럼 보이는데, 사실 우리가 이제 보게될 것처럼 그것은 그렇게 한정지어진 것도 아니다. 실제로 자연적으로, 혹은 그 생물학적으로 내포되어있는 사실에 근거하여 더욱 더 많은 性들이 발견됨에 따라, 그 단어 자체의 과학적인 의미는 그 기능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좀 겁나는 표현이기는 하지만, 인간의 해부학적 구조 또한 점차적으로 그 절대성을 잃어가고 있다. 단지 사회적이고 법적인 의미의 性만이 인식되고, 또 남겨져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사전적인 용어로서 성(sex)은 성(gender)과 동의어이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성(sex)이라는 말은 사실 단지 생물학적 성, 성욕, 성관계와 같은 표현을 하는 경우에만 적용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앞으로 하나 하나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젠더 라는 말은 섹스, 즉 생물학적 의미의 성의 의미는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누군가는 이렇게 표현한다. 젠더는 벨트 위에 존재하는 것이고, 섹스는 벨트 아래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분법적 차등은 항상 정확하고, 또 영속적인 것일 수는 없는 것이어서, 융통성 없다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서는 섹스와 젠더라는 말은 여기 저기 혼용되는 수밖에는 없는 것이다.
2. 트렌스젠더에 대한 이해
생물학과 특히 유전자학의 발전과 더불어 남성 과 여성 의 경계는 이미 어느 정도 허물어져서, 더 이상 이분법적 구분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어느 한 지배적인 생식기의 유무 판단만으로 한 사람의 섹스를 결정하는 일은, 최소한 과학의 세계에서는 더 이상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