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1500년경, 오늘날의 중앙아시아에 해당하는 카스피해와 이란고원 쪽에서 밀고 내려온 아리아족은 인더스강을 건너 갠지스강과 그 지류를 따라 인도 북부지역으로의 진출을 꾀했다. 그 과정에서 기존 원주민들과 새 개척지를 상대로 잦은 교전과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로 인해 득세한 무사와 상인이 신흥계급으로 등장했으며, 그들의 힘과 축적된 부를 등에 업은 아리아족은 토착부족들을 통합하며 더욱 강력한 전제군주제를 행할 수 있었다.
한 사람의 왕이 수많은 백성들 위에 군림하듯 종교에 있어서도 다양한 자연신들이 서서히 하나의 신으로 통합되기에 이르렀다. 우주를 창조한 그 신의 이름은 브라마Brahma(범천梵天)였다. 브라만Brahman(바라문婆羅門)은 그 브라마로부터 나온 우주의 근원적인 원리 또는 정신을 의미한다. 브라만은 브라마의 입에서 태어났다고 하는 특권계층의 인간집단을 지칭하는 말이기도 했다. 이렇듯 신과 우주가 일체라고 보는 사상은 마침내 범아일여梵我一如, 즉 ‘나’라는 본성과 신을 하나라고 보는 범신론汎神論적 우주관을 낳기에 이르렀다. 일원론적인 인격신이 출현하게 된 것이다.
그에 따라 신을 섬기는 제사형식은 더욱 복잡하고 체계화되었으며, 제사를 주관하는 아리아인들은 자신들을 범천의 후예라 하여 신성불가침적인 특권과 지위를 독점했다. 그것은 신에게서 선택 받은 종족과 그렇지 못한 종족의 우열을 운명적으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의 불만을 잠재우고 자신들의 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한 수단이기도 했다. 그 결과 사회 구성원을 브라만(사제), 크샤트리아(무사), 바이샤(평민), 수드라(노비)로 구분하는 카스트제도가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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