歲時風俗은 1년 단위로 계절에 따라 慣習․慣例的으로 되풀이되는 생활행위들을 말하며, 歲時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 모든 행위에는 계절성이 특히 강조되어왔다. 따라서 주요한 세시풍속의 날짜들은 소위 名節로 형성되어 개인생활 및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다.
세시풍속은 週期的으로 반복된다는 특징을 가진다. 서양 유대인의 할례라든가 -사실, 할례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말미암아 현재 전 세계적인 통과의례 중 하나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통과의례로 일컬어지는 冠婚喪祭처럼 일생에 한번 통과하는 儀式이 아니라 일생을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반복되며, 그것은 개인의 행위에 그치지 않고 집단의 儀式이 되어 다음 세대 또 그 다음 세대로 대물림되는 성격을 지닌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적인 농경 민족이면서 뚜렷한 사계절을 보이는 기후적 조건에 영향을 받아 세시풍속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를 띠었으며 각각의 儀式이 주는 의미도 깊어졌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儀式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집단성이 강조된다는 것은 앞서 언급하였다.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행사들은 단조롭고 지루한 일상에 찌든 민중들에게 잠시 일손을 놓고 휴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으며, 그것에 대한 기대는 작은 변화와 삶의 활력을 안겨주었을 것이다. 또한 가족․동족 단위의 제사를 통해 상호간 共同體 意識을 확인하여 집단의 사회적 결합을 확고히 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집단 내의 세시풍속에는 단순한 잔치의 의미를 넘어선 공동의 규율이 존재하여 공공의 가치를 지향하는 정신이 담겨있다.
2. 세시풍속의 형성요인
세시풍속이 형성되는 요인에는 간단하게 자연적 요인, 문화적 요인, 종교적 요인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