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 당위성과 통일의 의미에 대해
1. 통일의 당위성
통일은 수천 년 동안 단일 민족국가를 형성해 온 우리 민족의 역사적 정통성을 잇고, 우리 민족의 발전과 번영을 이룩하며 나아가 동북아 지역의 안정과 세계 평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통일의 당위성은 민족사적 측면, 정치․안보적 측면, 사회․경제적 측면, 미래발전적 측면 등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민족사적 측면
우리 민족은 반만 년의 유구한 역사적 전통을 이어왔다. 그리고 19세기에 들어와서는 근대적 민족국가 건설을 위해 노력하였다. 그러나 일본 제국주의 침략으로 인해 20세기 초반 국권을 상실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 과정에서 강대국의 의사에 따라 인위적으로 분단이 이루어짐으로써, 민족과 국가가 남북으로 나뉜 채 50여 년의 시간을 보냈다.
이러한 우리의 분단 현실은 수천 년 동안 단일민족국가를 형성해 온 역사적 정통성에 부합하지 않는 현상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고 민족공동체의 재창조를 통해서 반드시 새로운 통일을 이룩해야 한다.
2) 정치․안보적 측면
첫째, 한반도는 아직도 전쟁의 공포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에 놓여 있다. 한반도의 불안정한 정세는 남북한 모두에 발전의 장애요인이 되어 왔다. 통일은 우리에게 평화 속에서 번영된 발전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므로 반드시 이룩해야 한다.
둘째, 통일은 한반도에서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통일국가는 남북한의 민족구성원 모두에게 자유로운 정치참여와 의사결정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셋째, 한반도 통일은 동북아시아 지역의 안정과 세계평화에 기여한다. 남북한이 통일을 이룩한다는 것은 동북아지역에서 전쟁위협 요인의 해소를 뜻한다.
3) 사회․경제적 측면
첫째, 이산가족의 고통과 한을 해소하는 것은 인도적 차원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실현하는 길이다. 이산가족의 재결합을 위해서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