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정체성 혼란 (트렌스섹슈얼리즘) 의 원인 및 역사적 관점에서의 인식
1. 원인에 대한 논란
트렌스섹슈얼리즘이 왜 발생하는가에 대해 지금까지 상당히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트렌스섹슈얼들은 정말 그런 식으로 태어난 걸까 신체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에 대한 것들이 정말 지배적인 원인이 되었던 것일까
트렌스섹슈얼리즘은 복잡한 현상이며, 수 년 동안 많은 원인에 대한 서로 다른 이론들이 제시되어왔다. 몇몇 이론들이 몇몇 상황에 적용되기는 했지만, 트렌스섹슈얼에 대한 어떤 한 가지 원인이나, 결정적 요인들에 대해서는 그 어떤 이론도 일치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여기서 몇 가지 그 이론들을 한번 살펴보기로 하자.
과학자들이 한 인간의 발생학적, 혹은 행동적 장애를 바라볼 때에는 그들의 논쟁은 보통 선천적이냐, 후천적이냐, 혹은 두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경우이냐에 관한 것이 많다. 트렌스섹슈얼리즘에 대한 중대한 요인에 대한 이론들도 역시 예외는 아니다. 여기, 다수에 의해서 인정되는 세 가지 주장들을 나열해보도록 하겠다.
2. 선천적 요인설(Nature)
트렌스섹슈얼리즘의 발생학을 연구하던 초기학자들은 그 원인을 육체적인 것에서 찾고 있었다. 그들은 몇몇 트렌스섹슈얼이 염색체, 호르몬, 생식기 상의 불완전성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러한 경우는 예외적인 경우일 뿐, 일반적인 트렌스섹슈얼에 대한 어떤 법칙이 아니며, 보통의 일반인과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 선천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인간 해부학, 혹은 생리학의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리게 했고, 특히 그들은 뇌 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