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말의 재미를 느끼며 -
수수께끼 놀이하기
교 과
국어(듣기·말하기)
단 원
7. 따뜻한 눈길로
본시 학습 주제
재밌는 수수께끼 놀이
대 상
2학년
일 시
장 소
지도교사
수업자
결재
지도교사
협력교사
실습부장
교 장
초 등 학 교
수업을 구상하며..
Ⅰ.
재미있는 언어유희를 위한 수업
4년 동안 실습을 다니면서 가장 놀라게 되는 것 중의 하나가 학생들의 언어 생활습관이다. 1,2학년은 다소 덜한 편이지만 3~6학년부터는 학교마다 지역마다 다소 다르겠지만 학생들의 국어 사용 실태가 좋지 못한 실정이다.
학생들은 갑작스럽게 거친 언어들에 노출되게 되면 순간 자신의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반응에 정신적으로 흥분 상태가 되어 잘못된 언어습관이 고착되어 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런 공격적이고 자극적인 정신적 쾌락 때문에 사용하게 되는 학생들의 잘못된 언어습관이 어느새 습관화가 되면서 생활의 일부로 굳어지고 있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이에 거칠고 자극적인 언어 사용으로 재미를 느끼는 아이들을 보다 긍정적인 언어 자극을 통하여 흥미를 유도하고자 본 수업을 구상하게 되었다. 또한 그 효과로 학생들에게 올바른 언어 자극을 줌으로써 아이들이 우리말의 재미를 느끼고 올바른 언어 사용습관을 정착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 수업에서는 학생의 언어 사용으로 느끼는 올바른 재미를 목적으로 한다.
하지만 학생들의 재미와 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이 수수께끼를 만드는 원리와 수수께끼를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학생들의 정신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장점 역시 가지고 있다.
게임 활동을 통한 상호작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