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 구결, 이두, 향찰에 대해서
리포트 > 인문/어학
한자 - 구결, 이두, 향찰에 대해서
한글
2012.11.22
17페이지
1. 한자 - 구결, 이두, 향찰에 대해서.hwp
2. 한자 - 구결, 이두, 향찰에 대해서.pdf
한자 - 구결, 이두, 향찰에 대해서
1. 구결(口訣)
(1) ‘구결’의 정의
한문을 읽을 때 한문의 단어 또는 구절 사이에 들어가는 우리말

(2) ‘구결’의 내용
구결은 ‘토(吐)’라고도 한다. 예컨대 “國之語音이 異乎中國야 與文字로 不相流通”(훈민정음)에 쓰인 ‘이·야·로·’ 등이다. 이들은 대부분 조사이거나 ‘하다’·‘이다’의 활용형이다.
한문에 구결을 다는 일을 ‘구결을 달다, 토를 달다, 현토(懸吐)하다, 현결(懸訣)하다.’라고 한다. 구결을 정확히 달려면 한문 문맥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옛날 한문 학습에서는 구결을 중시하였다.
구결의 표기방법은 위의 예와 같이 한글로 하는 방법과 한자를 차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구결은 처음부터 본문의 협주로 인쇄되는 일도 있으나, 보통 인쇄된 한문의 행간에 써넣기 때문에 차용된 한자는 획수를 최소한으로 줄인 약자로 표시되었다.

이러한 약자는 이두 표기 등에도 나타나지만 구결 표기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므로 구결문자라고 하는 일도 있다.구결은 주로 문법적인 관계를 표시하는 형태들로서 문법사 연구의 자료가 되고, 한자를 차용한 표기는 문자사 연구의 자료가 되므로 국어사 연구의 중요한 대상이다.
한편, 구결은 유교와 불교의 경전에 대한 당대 학자들의 이해와 해석을 알려 주고 있는 점에서 유교와 불교의 역사 연구에도 이용될 수 있다.

구결과 토를 이와 같이 해석하여 동의어로 보는 것은 전통적인 개념이다. 15세기 중엽에 “무릇 책을 읽을 때에 우리말로써 구절을 끊는 것을 세속에서 토라고 한다.”(세종실록 10년 윤4월 기해, 1428년)라고 한 것이라든지, “임금이 구결을 정하다.”(원각경언해 첫머리)라고 한 기록이 그것을 말한다.

그런데 1974년 ≪구역인왕경 舊譯仁王經≫ 상권의 낙장이 발견되면서, 구결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제기되었다. 하한이 14세기라고 믿어지는 이 자료에는 15세기 이후의 문헌에서 보이는 구결 표기와 비슷하게, 인쇄된 한문의 행간에 약자로 표기된 묵서(墨書)가 나타난다.
....
글자살이의 역사 중국_문자의_이해,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
한국고전시가론 한문학 - 향가와 시대상
향가 내용과 특징 및 향가 형식과 작품세계 연.. 국문학개론
한자차용표기법(漢字借用表記法)의 이해 한글에 바탕을 둔 한자 부호체계의 한 방안
한자차용표기법(漢字借用表記法)의 이해 염상섭의 전화와 현진건의 술권하는 사회를 비교
이백보고서 [서양문학의 이해 기말레포트]「까라마조프의 ..
[국문학] 한글의 특성과 세계화전략 정착 연구비연구결과보고서
 
서정주 시 연구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
(영어학개론)An Introduction ..
[올해최신][이순신장군의리더..
이순신장군의리더십
한용운의시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