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콘크리트의 인장 강도(Tensile Strength)는 재료가 인장 하중에 의해 파괴 될 때의 최대 응력을 말한다. 최대 하중을 시험 편 원래의 단면적에서 나눈 값을 kg/㎠의 단위로 나타낸다.
콘크리트의 인장 강도는 콘크리트 압축 강도의 1/10~1/14 정도로 아주 작으므로 보통 철근 콘크리트 설계에서는 이것을 무시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 포장관, 수조 등의 설계에서는 특히 중요하고, 또한 경화건조수축이나 온도변화 등에 의한 균열의 경감 및 방지를 도모하는 경우에는 인장강도의 크기를 알 필요가 있다. 철콘크리트의 압축강도 c 와 인장강도 t 와의 비 c/t 인 취도계수(Coefficient of brittleness)의 값은 압축강도가 클수록 크다. 또 인장강도는 콘크리트를 건조시키면 습윤한 콘크리트보다 저하된다. 이러한 경향은 흡수량이 큰 인공경량골재 콘크리트에 있어서 더욱 현저하다. 일반적으로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설계 시 인장강도는 무시하나, 보의 사인장 응력, 슬라브 및 수조의 설계 시 등에서는 콘크리트의 인장강도는 중요하며 직접 영향을 미친다.
인장강도를 측정하는 실험으로는 직접, 쪼갬, 휨 인장 강도 시험 세 가지가 있다.
콘크리트의 인장시험방법에는 직접 인장시험방법 과 간접 인장시험방법 이 있다.
전자는 공시체 유지방법과 공시체의 형상에 문제점이 있어 근래 공시체 유지부에 접착제를 사용하는 등 개량하여 실시하고 있으나 공시체에 편심이 없는 인장력을 가하는 것은 상당히 곤란하다. 이에 대하여 후자는 간접적으로 인장강도를 구하는 할열 시험방법 (splitting test)이 있다.
(할열시험방법 : 원주형 공시체를 횡으로 하고 압축시험을 행하는 그 최대하중을 읽고 콘크리트의 인장강도계수 t를 산출하는 시험방법으로 직접인장강도시험 에 의한 것과 거의 같은 값을 나타내고 간단하며 시험오차도 적은 아주 우수한 시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