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에너지 11종을 제외한 대안에너지의 탐색
① 압전(piezoelectric effect) 에너지
-압전효과는 결정구조를 가진 재질 내에서 기계적-전기적 상태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해당 재질에 기계적 변화(압축 혹은 인장)를 주면 전기적인 신호가 발생하고, 거꾸로 전기적인 신호를 가하면 기계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 때, 전자를 1차 압전효과라 부르며, 후자를 2차 압전효과 혹은 역압전효과라 부른다. 각각은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압전기술은 주위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거둬들여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서 에너지 수확기술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 엔진의 진동, 사람이 걸으면서 바닥을 누르는 힘, 관절의 움직임, 혈관 속의 혈액의 흐름, 떨어지는 빗방울 등 이 모두가 전력을 수확할 수 있는 자원이 되는 것을 모두 에너지로 쓸 수 있다는 뜻이다.
최근 압전효과를 이용한 전기 생산기술, 즉 압전 발전기술의 특허출원이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압전 발전기술의 특허츨원은 07년까지 8건 이하의 미미한 수준이였으나, 08년부터 급증하여 매년 20건 이상의 출원이 유지되면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압전기술의 특허출원 동향 그래프』
『압전 발전기술 특허 출원 내용』
실제로 11년에는 나노기술과 결합한 나노 압전 발전기 등의 설계기술이 대학 및 국책 연구소를 중심으로 출원되어 전체 출원의 절반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소기업들의 출원은 여러 형태의 에너지에 적용시키려는 응용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압전 에너지 발전소자
압전 에너지 발전소자는 기존의 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