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승이나 사람의 힘이 아닌 기계적 동력으로 바퀴 따위의 회전 장치를 지면과 마찰시켜 그 반력의 힘으로 사람, 혹은 물건을 목적지까지 운반하는 기계.
초창기 자동차 제작자들은 저절로 움직인다 의 뜻을 가진 Automobile(자동차) 로 이 기계장치를 이름지었다. 자동차는 주로 도로상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수송하는 기계로서 우리나라의 자동차관리법에서는 자동차란 원동기에 의하여 육상에서 이동할 목적으로 제작한 용구 또는 이에 견인되어 육상에서 이동할 목적으로 제작한 용구를 말한다 고 규정하고 있으며 한국공업규격(KS)에서는 자동차는 원동기와 조타장치를 구비하고 그것을 승차해서 지상을 주행할 수 있는 차량 이라 정의하고있다. 따라서 궤도차량은 제외한다. 하지만 2륜 자동차와 오토바이 및 스쿠터는 자동차라고 부르지 않는다. 한편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자동차 용어 의미는 원동기를 갖추고 노상을 주행하는 차량으로서 4개 또는 2개이상의 차륜을 가지며 궤도를 이용하지 않고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견인하며 특수용도에 사용하는 차량으로 가선을 쓰는 트로리 버스와 차량 중량 400kg이상의 3륜차를 포함된다 고 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란 차체나 내부에 설치된 기관의 동력을 이용하여 레일에 의지하지 않고 도로상을 자유롭게 주행할 수 있는 기계라 정의할 수 있겠다.
2. 동력구동방식의 종류
1. FF 구동방식(Front-engine Front-drive)
- 엔진을 앞부분에 놓고 뒷바퀴를 굴리는 형식
대표적인 차종으로는 투스카니(현대), 시빅(혼다), 아벤타도르(람보르기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