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목
- 파동 실험
▣ 목 적
- 진동하는 줄과 Resonance wire loop를 통해 파동의 파장과 주파수, 속도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 아본다.
▣ 이 론
- 파동(wave)
공간이나 물질의 한 부분에서 생긴 주기적인 진동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위로 멀리 퍼져나가는 현 상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호수 면에 돌을 던져 보자. 돌이 던져진 자리를 중심으로 원형 고리 모양의 물결이 가장자리로 퍼져 나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렇듯 물결의 한 지점에서 생긴 진동이 사방으로 퍼져 나갈 때 이를 물결파라고 얘기하며 비슷하게 어떠한 진동이 주위로 전파되어 나갈 때 이를 파동 이라 부른다. 퍼져 나가는 물결 위에 나뭇잎을 띄워 보면 나뭇잎이 멀리 나아가지 않고 한 곳에서 오르 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따라서 나뭇잎 아래의 있는 물이 오르락내리락할 뿐 이동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파동은 에너지를 전파할 뿐 물과 같은 매개 물질을 직접 이동시키지는 않 는다.
- 파동의 특징 파동에는 진폭, 파장, 마루, 골 등의 용어가 존재한다. 공간의 한 점에서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파동이 보이는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기, 진동수 등의 용어를 알아야 한다. 이는 모두 공간상으로나 시 간상으로 하나의 모양을 반복적으로 보이는 주기적인 파동을 위해서 정의된 용어들이다.
일반적으로 공간상으로나 시간상으로 어떠한 형태를 보인 파동이던지 주기적인 파동의 합으로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양상을 보이는 파동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면 일반적인 형태의 파 동 또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파동은 파의 진행 방향과 주어진 한 점에서의 진동 방향에 따라 횡파와 종파로 나뉘는데 파동의 진행방향과 수직으로 진동하면 횡파, 평행한 방향으로 진동을 하면 종파라고 한다.
....